글쓰기

왜 1-3 단상엔 자꾸 누군가 올라가는가.

김징짜··조회 012345678900123456789001234567890·2

계속해서 누군가가 1-3 게이트 앞의 단상 위에서 마이크를 잡고, 통제를 하고 시위를 주도한다.

젊은시각 유튜버도 "지휘"한다고 언급했다.

시민들은 누군가 주도하지 않아도 앞에 누가 없어도 구호를 잘 외치고있다. 그런데 왜 자꾸 누군가 주인공 병이 생겨서 저기 위에 올라가 중간중간 한마디씩 거드는건가?

용기와 열정을 더해주곘다는 취지는 좋을 수 있다.

하지만 저기 위에 올라오는 사람이 잘못된 정보로 선동하거나, 구호를 의도적으로 바꾸거나 속도를 의도적으로 빠르게 만들지 않을지 어떻게 확신할 수 있는가?

정말 있고 없고 차이가 느껴지는가? 다시 생각하자.

6월 6일만해도 1-3 앞에서 주도하는 인물들은 없었고, 안전을 위한 공지도 계단위에서 이뤄졌다. 그래도 시위는 잘만 진행됐다.

즉, 1-3게이트 앞에 단상에 올라갈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분명히, 6월 11일엔 한 시민이 이렇게 사람들이 올라가는것을 방지하고자 짐을 채워놨다.

그런데, 기어이 그 짐을 치우고 이렇게 위로 올라간다.

여기 올라가는 사람을 나는 "치어리더" 라고 부르겠다.

치어리더들의 취지는 좋을 수 있다. 시민들에게 용기와 열정을 더해줄 수 있다.

수많은 사람들 앞에서 올라가 행동하는것이 쉽지 않은 결심일 것이다.

하지만, 거기에 올라가면 사람들은 의심한다. 내려오라고 목소리를 내면 누군가는 또 반대한다.

반대하는 사람은 일반 시민인가 아니면 함께 온 집단인가?

일반 시민일 수도 있다. 그런데 아닐수도 있다.

당신이 이 시위를 반대하는 세력이라고 가정해보자.

사람이 가장 많이 몰리는 사람들 앞에서 주도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선택하지 않을것인가?

내가 이 시위를 반대하는 세력이라면, 이 시위를 망치고 싶은사람이라면 이 위에 올라와서 망치는 전략은 너무나 구미가 당기는 방식일것이다.

또한 여기 올라오면 시민들이 알아서 분열한다. 이 단상은 이 시위를 반대하는 세력에겐 너무 꿀같은 단상이다.


오늘 저녁엔 결국 다시 시민들이 내려오라고 소리쳤고 단상은 비워졌다. 지금은 사다리가 단상을 막고있다.

시간이 지나면 누군가는 저 사다리르 치우고 또 치어리더가 되려고 시도할것이다. 시민들은 그것을 조심하고, 저지해야한다.


우리는 이미 지난 주말에 한번 보이지 않는 세력의 공작에 당해서 성조기를 내리고 재선거 구호만을 외쳤다.

시민들은 더 똑똑하다. 두번 당하지 않는다.

하지만 저들도 똑똑하다. 시민들은 현장에서 즉흥적으로 행동하지만 저들은 작전을 짜고나온다. 그리고, 똑같은 전략으로 나오지 않는다. 그들이 새로운 전략을 취할때 빠르게 파악하고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저들을 저지할 시민들도 전략도 자발적으로 실행해야한다.

이 곳은 전쟁터다. 누가 승리할것인가?

댓글 8

정렬
구호는 오직 재선거·
저는 하루 빨리 누구보다 구호가 재선거로 간단하게 통일되기를 기원하는 사람인데 참 안타까워요 지난 주 토요일 저녁까지는 그래도 재선거만 외치면서 분위기 좋고 멀리서도 또렷하게 잘들렸는데.. 너무 아쉽습니다
김징짜글쓴이·
의견을 표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호가 너무 길고 복잡한 것에 저도 동의합니다. 재선거라는 구호를 외치는것도 결단력을 발생시켜 저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구호를 깔끔하게 통일하고, 설령 다른 구호를 외친다고해도 통제하지 않고 시민들의 자유에 맡기는것이 가장 괜찭을것 같습니다. 게이트별로 구호를 다르게 밀고 나가는것도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아요.
TRUMP·
네? 부정선거 재선거가 어려우면.. 중공인이세요? ㅋㅋ 지금 잠실에 모이는 거는 떼창하기 위해서 모이는게 아니라 무엇이 문제인지 확실히 알라고 외치는 구호입니다. 누구한테 잘들리기 위한.. 또 군중 분위기를 위한 콘서트가 아니에요
dd·
빨갱이세요?
왜 재선거만?·
부정선거가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지금 이 상황에서 재선거만 말하면 뭐가 달라지나요? 사법부,국회,행정부 다 먹혔습니다 이미 삼권분립은 무너졌는데 여기서 재선거하면 뭐가 달라져요? 재검표를 하던 재선거를 하던 아무 의미가 없어요. 답은 모든걸 무너트리고 다시 시작하는 겁니다 그러려면 부정선거를 털어야하는 거고요 재선거보다 부정선거가 훨씬 더 중요한 의제입니다 제발 의제 축소좀 안했음 좋겠네요.
한미공조 국제수사·
3일정도 가봤는데 이게 2000년대 3.1민주화운동이라고 생각들 정도로 감동적이었습니다. 제가 보기엔 치어리더들 최소 5명이상이 조직적으로 앞에 장악하려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애국시민이 시위처럼 보이면 안되니 내려오라고 해도 끝까지 단상에 집착하는 모습을 보니 더욱 의심스럽네요.
토돌·
부정선거 원천무효! 한미공조 국제수사!
조장군·
부정선거 재선거가 맞음

로그인하면 닉네임·비밀번호 없이 댓글을 작성할 수 있어요.

제목작성자작성일추천조회수
찐한미일공조만만세
121찐한미일공조만만세··추천 1·조회 21·1
요청자
051요청자··추천 0·조회 51·1
국내4154김알빠노·국내··추천 4·조회 154·7
국제275눈뜬사람·국제··추천 2·조회 75·1
4439로파트··추천 4·조회 439·15
국내2131삼둘레·국내··추천 2·조회 131·1
국내3119눈뜬사람·국내··추천 3·조회 119·1
국내0109눈뜬사람·국내··추천 0·조회 109·1
국내4519김알빠노·국내··추천 4·조회 519·4
국내10662김알빠노·국내··추천 10·조회 662·7
국내
의문러
1315의문러·국내··추천 1·조회 315·1
국내382Godqhr1255·국내··추천 3·조회 82·1
국내181,048로파트·국내··추천 18·조회 1048·3
국내7691김알빠노·국내··추천 7·조회 691·9
선거몬
1116선거몬··추천 1·조회 116·1
국내17839김알빠노·국내··추천 17·조회 839·4
국내4151눈뜬사람·국내··추천 4·조회 151·1
국제281로파트·국제··추천 2·조회 81·2
재선거
077재선거··추천 0·조회 77·1
국내10672김알빠노·국내··추천 10·조회 672·3
토돌
3104토돌··추천 3·조회 104·1
국내
왜 1-3 단상엔 자꾸 누군가 올라가는가.[8]
18733김징짜·국내··추천 18·조회 733·2
054멸공의횟불··추천 0·조회 54·1
4291김징짜··추천 4·조회 291·1
3106김알빠노··추천 3·조회 106·1
국내095눈뜬사람·국내··추천 0·조회 95·1
국내3145트레폴·국내··추천 3·조회 145·13
354차가운서핑··추천 3·조회 54·7
외교357빠뜨레옹·외교··추천 3·조회 57·3
국내462빠뜨레옹·국내··추천 4·조회 62·3